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다운 미래 인재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 연구학교 > 연구 개요
  • 연구 주제2

연구 주제2

1. 연구 주제
SW분야 현장밀착 과정평가형 자격 개발
기간: 2020학년도 ~ 2022학년도
2. 연구의 목적
첫째,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의 현장밀착 과정평가형 자격 프로그램 개발 연구를 지원한다.
둘째, 과정평가형 자격 체계 프로그램 구축 방안을 연구함으로써 현장 중심의 능력을 충분히 갖춘 상태에서 학교에서 일터로의 자연스러운 이동이 가능하게끔 만든다.
셋째, 교육과 일에서의 평가가 각각 따로 이루어지는 것을 지양하며 교육과 일을 동시에 평가함으로써 실제 현장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할 수 있게 한다.
3. 연구 과제
연구 과제 1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과정 운영 방안 모색
실천 내용 •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교육과정 편성과 직업계고 학점제 연계
• 과정평가형 교육과정 개발 연구회 구성 및 내부 모니터링
연구 과제 2 과정평가형 NCS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자료 개발
실천 내용 •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 개발
• NCS능력단위 분석을 통한 과정평가형 내부평가모형 개발
연구 과제 3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을 위한 전반적인 기반 조성
실천 내용 • 과정평가형 실험실습 시설 장비 등 실습기자재 확보 및 관리
• 과정평가형 자격과정과 관련된 교원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운영 및 공감대 형성
4. 기대효과
첫째. 과정평가형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NCS기반 교육과정 정착 및 내실화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교육과정에 과정평가형 자격과정을 연계함으로써 학과별 특성에 맞는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하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셋째. 과정평가형 훈련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의 현장실무능력 배양하여 취업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넷째. 마이스터고 성공 사례를 특성화고에 일반화하여 고교 직업교육 활성화를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