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구 주제
산업수요 연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 마이스터 인재 양성
- 기간: 2017학년도 ~ 2019학년도
2. 연구의 목적
「산업수요 연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 마이스터 인재 양성」에 관한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첫째, 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 둘째, 과학기술 소양과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창의․융합적 인재를 양성한다.
- 셋째,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설정하고 미래의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3.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본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 가. 교육과정은 정규 교육과정은 물론 정규 교육과정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포함한다.
- 나. 연구학교 운영의 대상은 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등학교 전교생으로 한다.
- 다. 마이스터고 완성 학급 운영 1년차에 해당하는 본교의 특성을 고려하여 업무 조직을 편성한다.
가. 연구 과제
과제1 | 산업수요 맞춤형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
---|---|
실천 내용 | - 학생 중심 수업 - GSM 역량 인증제 - 방과후 교육 - 자격 취득 및 외부 인증 교육 - GSM 페스티벌 - 전공 동아리 - 전공 특강 - 대회 및 캠프 참가 |
나. 연구 과제 2
과제2 | 맞춤형 창의・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
---|---|
실천 내용 | - 자율 동아리 - 독서·인성 교육 프로그램 - 기숙사 프로그램 국내·외 체험 활동 학습동기 강화 프로그램 적응력 증진 프로그램 |
다. 연구 과제 3
과제3 | 실무 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
---|---|
실천 내용 | - 취업진로정보센터 - 취업진로교육 프로그램 - 현장실무 프로그램 - 산·학·관 협력체제 구축 - 산학 겸임 수업 |
4. 기대효과
『산업수요 연계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영 마이스터 인재 양성』이라는 주제로 연구학교를 운영하여 예상되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1)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를 유발하여 잠재력과 소질을 계발시킴으로써 SW 분야에서 핵심 인재(마이스터)로 성장하기 위한 실력을 갖출 뿐만 아니라 인성, 글로벌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 2)학생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과 다양한 교육활동을 개발‧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스스로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는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다.
- 3)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요자 중심의 실습 교재 재구성 및 교수-학습자료 개발·적용을 하고 SW 분야의 기술 및 현장실무능력을 반영하여 산업수요맞춤형 SW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