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학교평가 운영안내

  • Home
  • 정보공개 참여 > 학교평가
  • 학교평가 운영안내

학교 평가 운영 안내

목적
가. 학교문화혁신 4대 과제 추진현황 분석
나. 만족도 조사를 통한 학교문화혁신 지수산출
다. 평가결과 환류를 통한 학교문화혁신 현장 안착
라. 교육활동 우수사례 발굴, 일반화를 통한 교육의 질 제고
추진 근거
가. 직선 2기 교육감 공약사업 중 혁신교육의 정착
나. 2018 주요업무 세부추진계획 3대 역점과제 1. 학교문화혁신 정착
추진 방침
가. 단위학교 학교문화혁신 만족도 조사, 보고서 평가 및 과정평가를 병행하여 실시
나. 보고서 평가는 정량 및 정성평가가 포함하여 실시
다. 업무관리시스템을 활용한 기관별 웹 설문(온라인) 방법을 통한 단위학교 학교문화혁신 만족도 조사 실시
라.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학교급에 따라 평가단을 구성하여 보고서를 평가
학교평가 추진계획
가. 학교문화혁신 평가단 구성
구성 및 운영 : 심사위원 3-10명(교육전문직원)
보고서 평가 : 단위학교 학교문화혁신 보고서 검토를 통한 정량, 정성 평가 실시
현장평가
나. 평가 개요
1) 평가대상 : 328개교(유, 초, 중, 고, 특수)
2) 평가방법 : 만조도조사(40점), 학교문화혁신보고서(50점), 과정평가(10)
3) 평정 및 환산 : 학교문화혁신 4대 추진 과제에 평정점수 산출
4대 추진 과제 만족도 점수 보고서 평가 과정평가 합계
자체보고서 중점추진보고서
수업 혁신 10점 10점 20점 10점  
생활교육 혁신 10점 10점
교직문화 혁신 10점 10점
업무 혁신 10점 10점
40점 40점 20점 10점 110점
환산점(%) 40% 30% 20% 10% 100%
학교평가 결과의 활용
가. 단위학교 학교문화혁신 컨설팅 자료
나. 평가결과 환류를 통한 단위학교 학교문화혁신 개선방향 제시
다. 우수 사례 확산을 통한 새로운 학교문화 조성 및 학교교육력 제고 도모
라. 학교평가 종합의견을 정보공시 탑재(2019.4.)

2020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교과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운영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 필수이수단위
SW공통 SW 임베디드 SW 임베디드
SW 임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SW 임베 합계
기초 국어 국어 8 4 4 3 3                 6 6 30 24
수학 수학 8 6 6 3 3                 6 6
수학Ⅰ 5 3 3     3   3           3 3
확률과 통계 5 3 3       3   3         3 3
영어 영어 8 6 6 3 3                 6 6
영어Ⅰ 5 4 4     3 3 3 3         6 6
한국사 한국사 6 6 6     3 3 3 3         6 6 6 6
탐구 사회 통합사회 8 4 4     3  3  3  3          6 6 12 12
과학 통합과학 8 6 6 3 3                 6 6
체육ㆍ예술 체육 운동과 건강 5 2 2 2 2                 4 4 8 8
체육 5 4 4     1 1 1 1 1   1 1   1 4 4
예술 음악 5 2 2 2  2                  4 4 6 6
미술 창작 5 4 4     1  1  1   1         2 2
생활ㆍ교양 기술ㆍ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기업과 경영 5 4 4 2   2                 4 4 10 10
성공적인 직업생활 5 4 4     1 1   1 1          2 2
중국어Ⅰ (택1) 5 4 4             2 2 2 2 4 4
일본어Ⅰ
보통교과 합계(66단위 이상) 72 72 18 18 15 15 15 15 3 3 3 3 72 72 72 66
전문 교과 기초 과목 창업 일반 이론 2~ 6 6             3 3 3 3 6 6 108 86
프로그래밍 이론 2~ 3 3 6  6                 6 6
전기 회로 이론 2~ 6 6 3                   3 3
전자 회로 실습 2~ 3 3   3                 3 3
컴퓨터 시스템 일반 실습 2~ 3 3 3 3                 6 6
자료 구조 실습 2~ 3 3     3   3           3 3
고시외 기초 과목 웹 프로그래밍 실무 실습 2~ 12               6 6     12  
소프트웨어공학 이론 2~ 3 3       3   3         3 3
실무 과목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획 실습 2~ 6 6                 6   6   12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실습 2~ 6 6       6   6          6 6
빅데이터 분석 실습 2~ 12 12             6   6 6  6  12 12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실습 (택1) 2~ 12 12     6  6  6  6          12 12
산업용 전자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제작 실습 (택1) 2~ 12 12             6  6  6  6  12 12
전자 응용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학과간선택) 시스템 프로그래밍 실습 (택1) 2~ 6 6     6   6           6 6
고시외 실무 (학과간선택) App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 실무 이론 2~ 12 12             6 6 6 6 12 12
교과 이수 단위 총계 108 108 12 12 15 15 15 15 27 27 27 27 108 108 108 86
180 18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180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 활동 24 단위 (408 시간) 6 6 23 24 26 26 26 26 26 26 26 26    
동아리 활동 6 6 15 16 17 17 17 17 17 17 17 17  
봉사 활동 6 6 7 8 8 8 8 8 8 8 8 8  
진로 활동 6 6 15 16 17 17 17 17 17 17 17 17  
학기별 총 이수 단위 34 34 34 34 34 34 34 34 34 34    
학기당 과목 수(예체능, 교양 등 제외) 8 8 4 4 4 4 2 2 2 2  
학년별 총 이수 단위 68 68 68 68 68  

2019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교과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운영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 필수이수단위
SW공통 SW 임베디드 SW 임베디드
SW 임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SW 임베 합계
기초 국어 국어 8 4 4 2 2                 4 4 28 24
수학 수학 8 6 6 3 3                 6 6
수학Ⅰ 5 3 3     3   3           3 3
수학 Ⅱ 5 3 3       3   3         3 3
영어 영어 8 6 6 3 3                 6 6
영어Ⅰ 5 4 4     3 3 3 3         6 6
한국사 한국사 6 6 6     3 3 3 3         6 6 6 6
탐구 사회 통합사회 8 4 4 2 2                 4 4 10 12
과학 물리학Ⅰ 8 6 6 3 3                 6 6
체육ㆍ예술 체육 운동과 건강 5 2 2 1 1         1  1  1  1  4 4 8 8
체육 5 4 4     2  2  2  2          4 4
예술 음악 5 2 2 2  2                  4 4 6 6
미술 창작 5 4 4     1  1  1   1         2 2
생활ㆍ교양 기술ㆍ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기업과 경영 5 4 4 2   2                 4 4 10 10
성공적인 직업생활 5 4 4      1 1   1 1          2 2
중국어Ⅰ (택1) 5 4 4             2 2 2 2 4 4
일본어Ⅰ
보통교과 합계(66단위 이상) 72 72 18 18 14 14 14 14 4 4 4 4 68 68 68 66
전문 교과 기초 과목 창업 일반 이론 2~ 6 6             3 3 3 3 6 6 112 86
컴퓨터 구조 이론 2~ 3 3 3                   3 3
전기·전자 기초 이론 2~ 6 6 3 3                 6 6
컴퓨터 그래픽 실습 2~ 4 4     2   2  2 2          4 4
자료 구조 실습 2~ 3 3     3   3           3 3
고시 외 기초 과목 운영체제 이론 2~ 3 3   3                 3 3
C프로그래밍 실습 2~ 6 6 6                   6 6
자바프로그래밍 실습 2~ 6 6   6                 6 6
마이크로 프로세서 실습 2~   12         6 6         12 12
소프트웨어공학 이론 2~ 3 3       6    6         6 6
실무 과목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실습 2~ 12        6 6             12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실습 2~ 6 6        6   6         6 6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제작 실습 2~ 12               6  6     12  
빅데이터 분석 실습 2~ 12 12             6  6  6  6  12 12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획 실습 2~   12                 6 6   12
(학과간선택) 시스템 프로그래밍 실습 (택1) 2~ 6 6     6   6           6 6
고시외 실무 (학과간선택) App프로그래밍
전자 응용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실습 2~   12               6   6 12 12
웹 프로그래밍 실무 실습 2~ 12               6   6   12 12
소프트웨어공학 실무 이론 2~ 12 12             6 6 6 6 12 12
교과 이수 단위 총계 108 108 12 12 17 17 17 17 27 27 27 27 112 112 112 86
180 18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180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 활동 24 단위 (408 시간) 6 6 26 26 23 24 23 24 26 26 26 26    
동아리 활동 6 6 17 17 15 16 15 16 17 17 17 17  
봉사 활동 6 6 8 8 7 8 7 8 8 8 8 8  
진로 활동 6 6 17 17 15 16 15 16 17 17 17 17  
학기별 총 이수 단위 34 34 34 34 34 34 34 34 34 34    
학기당 과목 수(예체능, 교양 등 제외) 8 8 4 4 4 4 2 2 2 2  
학년별 총 이수 단위 68 68 68 68 68  

2018학년도 입학생 교육과정

교과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운영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이수 단위 필수이수단위
SW공통 SW 임베디드 SW 임베디드
SW 임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SW 임베 합계
기초 국어 국어 8 4 4 2 2                 4 4 30 25
문학 5 4 4     2 2 2 2         4 4
수학 수학 8 6 6 3 3                 6 6
미적분 5 3 3     3   3           3 3
확률과 통계 5 3 3       3   3         3 3
영어 영어 8 6 6 3 3                 6 6
영어Ⅰ 5 4 4     2 2 2 2         4 4
한국사 한국사 6 6 6     3 3 3 3         6 6 6 6
탐구 사회 통합사회 8 4 4 2 2                 4 4 10 12
과학 통합과학 8 6 6 3 3                 6 6
체육ㆍ예술 체육 운동과 건강 5 6 6 1 1          1  1  1  1  4 4 8 15
체육 5 4 4     2  2   2 2          4 4
예술 음악 5 2 2     1 1 1 1         2 2 6
미술 5 4 4 2 2                 4 4
생활ㆍ교양 기술ㆍ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 기업과 경영 5 4 4     2 2 2 2         4 4 12 10
성공적인 직업생활 5 4 4             2 2 2 2 4 4
중국어Ⅰ (택1) 5 4 4             2 2 2 2 4 4
일본어Ⅰ
보통교과 합계(66단위 이상) 72 72 18 18 15 15 15 15 3 3 3 3 72 72 72 66
전문 교과 기초 과목 창업 일반 이론 2~ 6 6             3 3 3 3 6 6 108 86
컴퓨터 구조 이론 2~ 3 3 3                   3 3
전기·전자 기초 이론 2~ 6 6 3 3                 6 6
프로그래밍 실습 2~ 9 9 6 3                 9 9
자료 구조 실습 2~ 3 3     3   3           3 3
고시 외 기초 과목 운영체제 이론 2~ 3 3   3                 3 3
웹프로그래밍 실습 2~ 3 3   3                 3 3
소프트웨어공학 이론 2~ 3 3     3   3           3 3
앱프로그래밍 실습 2~ 6         6             6  
리눅스프로그래밍 실습 2~   6           6           6
C++프로그래밍 실습 2~ 6       6               6  
C#프로그래밍 실습 2~ 6       6             6
마이크로 프로세서 실습 2~   12         6 6           12
웹 프로그래밍 실무 실습 2~   12             6 6     12  
실무 과목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획 실습 2~ 3 3                 6  6  3 3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실습 2~ 3 3     3   3           3 3
스마트 문화 앱 콘텐츠 제작 실습 2~ 12               6 6     12  
전자 응용 기기 소프트웨어 개발 실습 2~   12                 6 6   12
빅데이터 분석 실습 2~ 12               6 6 6 6 12 12
고시외 실무 소프트웨어공학 실무 이론 2~ 12 12             6 6 6 6 12 12
교과 이수 단위 총계 108 108 12 12 15 15 15 15 27 27 27 27 108 108 108 86
180 180 30 30 30 30 30 30 30 30 30 30 180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 활동 24 단위 (408 시간) 6 6 26 26 26 26 26 26 25 24 25 24    
동아리 활동 6 6 17 17 17 17 17 17 16 16 16 16  
봉사 활동 6 6 8 8 8 8 8 8 7 8 7 8  
진로 활동 6 6 17 17 17 17 17 17 16 16 16 16  
학기별 총 이수 단위 34 34 34 34 34 34 34 34 34 34    
학기당 과목 수(예체능, 교양 등 제외) 8 8 4 4 4 4 2 2 2 2  
학년별 총 이수 단위 68 68 68 68 68